본문으로 바로가기


원문글은 블로터 '이지현'기자님 글입니다. (원문글에서 읽으시길 추천합니다.) 이동하기(http://www.bloter.net/archives/257828)

구글이 웹 브라우저에서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교육 도구 ‘코딩 위드 크롬‘을 무료로 공개했다. 크롬 웹브라우저 사용자라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.


coding_with_Chrome_02

▲사진:크롬스토어


코딩위드크롬은 ‘비기너’와 ‘어드밴스’ 버전으로 나눠 서비스를 제공한다. 비기너 버전에서는 스크래치와 유사한 도구인 ‘블로클리‘로 코딩 원리를 배울 수 있다. 블로클리는 명령어 블록을 드래그앤드하면서 조합해 원하는 문자를 출력하거나, 반복문, 변수 등을 배울 수 있다. 블로클리를 활용해 로봇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. 현재 블로클리로 조절할 수 있는 로봇은 ‘레고 마인드스톰 EV3’와 ‘스피어’다. 스피어는 실제 로봇이 없어도 화면에 그림으로 표현해 움직일 수 있다.

coding_with_Chrome_05

▲코딩위드크롬 사용 예(사진:코딩위드크롬)


coding_with_Chrome_09

▲코딩위드크롬 사용 예. 가상 로봇 스피어를 조절할 수 있다(사진:코딩위드크롬)


어드밴스 버전은 실제 타이핑해서 코드를 입력하면서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. 사용자는 왼쪽에 코드를 입력하고 오른쪽에서 바로 실행 버튼을 눌러 결과를 볼 수 있다. HTML, CSS, 자바스크립트 뿐만 아니라 커피스크립트, 펜슬코드도 지원한다. 펜슬코드는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, 게임을 만들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다. 비기너 버전과 비슷하게 마인드스톰이나 스피어 로봇을 직접 소스코드를 입력해 움직일 수 있다. 모든 작업은 저장할 수 있고, 외부에서 파일을 불러서 작업할 수도 있다.


coding_with_Chrome_06

▲코딩위드크롬 사용 예(사진:코딩위드크롬)



coding_with_Chrome_08

▲코딩위드크롬 사용 예(사진:코딩위드크롬)


코딩 위드 크롬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동시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소스코드가 모두 공개돼 있다. 라이선스는 아파치 라이선스 2.0으로 배포됐다.



어렸을 적 이렇게 간단한 조작을 통해서 알고리즘을 이해할 수 있었다면.. 얼마나 좋았을까요?
요즘은 머리가 굳어서 원....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
다운받아서 구경이나 한 번 해볼랍니다!!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