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
원문글은 블로터 '이지현'기자님 글입니다. (원문글에서 읽으시길 추천합니다.) 이동하기(http://www.bloter.net/archives/258184)

구글이 800여개 오픈소스 글꼴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‘구글 폰트’ 웹사이트를 개편했다. 사용자는 구글 폰트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글씨체의 종류를 둘러보고 웹사이트에서 글자 크기나 형태를 바로 바꿀 수 있다. 문장, 숫자, 문단 등으로 형식을 바꾸거나 직접 글씨를 입력해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.

구글 폰트에서 보여주는 글씨는 모두 구글이 직접 제작 것은 아니다. 대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글꼴을 모아두고 출처와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. 검색 기능도 지원해 ‘세리프’, ‘모노스페이스’등을 적용한 폰트를 필터링해서 찾을 수 있다. 최근 유행하거나 가장 인기있는 글꼴 순으로 정렬해서 보여주기도 한다. ‘피처드’라는 메뉴로 들어가면 구글이 선정한 아름다운 글씨체를 따로 확인할 수 있다.


google_font_rebrand_06

▲사진 : 구글폰트 홈페이지


개별 글씨체를 클릭하면 간단한 소개와 나라별 활용도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. 웹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쉽게 글씨체를 설치할 수 있도록 CSS나 HTML 소스코드를 보여주고 복사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. 글씨체 파일 자체를 PC에 내려받는 것도 가능하다.

구글 폰트에서 제공하는 글꼴은 SIL 오픈 폰트 라이선스 v1.1아파치 2.0 버전 라이선스우분투 폰트 라이선스 등을 따른다. 오픈소스 글꼴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지만 일부 글꼴은 이름이나 출처를 명시해야 하는 조건이 포함돼 있다. 라이선스는 각 글꼴을 클릭하고 오른쪽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
google_font_rebrand_04

▲각 글씨체를 클릭하면, 글씨 형태, 크기, 역사, 라이선스, 만든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(사진 : 구글폰트 홈페이지)


google_font_rebrand_02

▲개발자를 위해 해당 글씨체를 설치할 수 있는 CSS 및 HTML 소스코드를 지원한다(사진 : 구글폰트 홈페이지)


유인 친 구글 디자이너는 공식 블로그를 통해 “구글 폰트에 대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잘 정리하고 디자인 자료로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편했다”라며 “머티리얼 디자인 원칙을 활용해 구글 폰트 웹사이트를 개발했다”라고 설명했다.